하나의 자동차 기업이 여러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례가 굉장히 많으며, (우리에게 익숙한 현대기아차 그룹의 현대, 기아, 제네시스를 떠올리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) 가장 대표적인 회사가 바로 독일 최대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그룹이다. 폭스바겐그룹에 어떠한 브랜드들이 속해있는지 알아보자
시작에 앞서, 폭스바겐과 아우디는 같은 회사인가? 다른 회사인가? / 포르셰와 람보르기니는 같은 회사인가? 다른 회사인가? 생각해보자. 나의 대답은, 다르지만 같고, 같지만 다르다.이다.
같은 회사 (그룹) 소속으로, 개발비용, 구매비용,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폭스바겐 그룹 내 브랜드들은 서로 플랫폼과 많은 부품은 공유하지만, 서로 다른 타겟층에 맞추어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성능, 내/외관 디자인으로 해석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. (어? 포르셰가 폭스바겐그룹 거였어? 폭스바겐은 프리미엄 차가 아닌데 하는 생각은 할 필요 없다는 뜻이다)
폭스바겐 그룹에는 12개의 브랜드가 속해있다.
(12개의 브랜드 생산기지 합은 122개로, 유럽 71개 / 북미 5개 / 남미 9개 / 중국 33개 / 아프리카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, 전 세계 각 국에 공급되고 있다)
I. 12개의 브랜드들이 처음부터 폭스바겐그룹 소속은 아니었다. 대다수 M&A 인수되었는데, 각 브랜드들이 폭스바겐 그룹의 가족이 된 시기는 아래와 같다.
- 1937년 : 폭스바겐 (VOLKSWAGEN) 설립
- 1964년 : 아우디 (AUDI) 인수
- 1990년 : 세아트 (SEAT) 인수
- 1991년 : 스코다 (SKODA) 인수
- 1995년 : 폭스바겐 상용차 (VOLKSWAGEN COMMERCIAL) 설립
- 1998년 : 부가티 (BUGATTI) 인수
- 1998년 : 람보르기니 (LAMBORGHINI) 인수
- 1998년 : 벤틀리 (BENTLEY) 인수
- 2008년 : 스카니아 (SCANIA) 인수
- 2009년 : 포르셰 (PORSHE) 인수
- 2011년 : 만 (MAN) 인수
- 2012년 : 두가티 (DUCATI) 인수
II. 그룹 산하 브랜드들은 기술을 공유하면서 각 브랜드의 자동차를 발전시키고 있지만, 각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성격과 타깃 시장은 상이하다.
세그멘트 | 브랜드 | 성격 | 주 타겟시장 |
Entry | 세아트 | 패밀리 | 동유럽, 스페인, 포르투칼 |
Entry - Mid | 스코다 | 패밀리 | 동유럽, 중국, 인도 |
Mid | 폭스바겐 | 패밀리 | 글로벌 중상층 |
Premium | 아우디 | 패밀리 | 글로벌 중상층 - 상류층 |
Premium | 포르쉐 | 럭셔리 | 글로벌 20대 ~ 50대 상류층 |
Premium | 벤틀리 | 럭셔리 | 글로벌 20대 상류층 |
Premium | 람보르기니 | 고성능 스포츠 | 글로벌 30 ~ 50대 상류층 남자 (세컨드카위주) |
Premium | 부가티 | 고성능 스포츠 | 글로벌 30 ~ 40대 상류층 남자 (세컨드카위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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